1장 총칙

 

   제1(목적) 이 수칙은 사생이 서약한 바에 따라 입사 기간 중 질서 있고 안전한 공동생활을 영위하기 위하여 준수할 사항을 정

           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명칭) 이 수칙은 대구가톨대학교 기숙사(다솜마을) 생활수칙이라 칭한다.

   제3(호실배정)

       ① 호실배정은 무작위로 이루어지며, 배정된 호실은 사생이 임의로 변경할 수 없다.

       ② 학기 중 변동사항에 의해 사감은 호실 변경을 지시할 수 있다.

 

 

2장 준수사항

 

   제4(출입)

       ➀ 각 관의 개방시간은 06:00~23:00(, 토요일 06:00~24:00)이다. , 필요시 관장은 출입시간을 변경 할 수 있다.

       ② 출입카드(‘호실증’, ‘학생증’)와 열쇠는 항상 휴대하여야 한다.

       ③ 출입문이 개방되어 있는 경우라도 본인의 출입카드를 반드시 사용하여야 한다.

       ④ 출입카드를 소지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임시출입카드를 발급받아 사용할 수 있다. , 지정된 시간까지 사용한 후 반드시 반납하여야 한다.

       ⑤ 입사와 동시에 출입관리시스템에 입력된 본인의 출입카드(‘호실증’)를 사용하여 출입할 수 있으며, 신입생의 학생증 발급이 완료된 이후에는 학생증을 사용하여 출입한다.

       ⑥ 출입카드 및 열쇠의 분실 또는 훼손 시 기숙사 행정동에서 재발급 받으며, 재발급 비용은 본인이 부담한다.

 

   제5(입실점검)

       ➀ 입실점검은 생활관 내 위생관리, 안전사고 예방과 공공질서유지, 각종 정보전달의 목적으로 관장의 명을 받은 자가 실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② 입실점검은 매일 23:00(, 토요일 24:00) 호실별로 확인하며, 필요시 단체입실점검을 실시할 수 있다.

       ③ 관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생활안전점검을 실시할 수 있다.

 

   제6(소등)

       ① 소등시간은 24:00(, 토요일은 익일 01:00)이다.

       ② 소등시간 이후에는 수면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다음 사항을 준수한다.

         - 타 호실 출입 금지

         - 실내등은 수면등으로 전환

         - 방에서 통화할 수 없으며, 꼭 필요한 경우 휴게실 이용

         - 컴퓨터 사용을 자제하고, 음향 청취 시 이어폰 사용

         - 생활소음 주의(말소리, 문소리, 슬리퍼소리 등)

         - , 토요일의 경우 24:00 이후 샤워실, 세면실 사용 자제

       ③ 소등이후 생활수칙에 위배되는 행위를 한 사생은 본 수칙 제21조에 의거 벌점 처분을 받는다.

 

   제7(시설이용)

       ➀ 생활관내 휴게실 및 복지시설은 허용된 시간에 한하여 이용할 수 있다. , 관장은 필요시 사용 제한 조치를 할 수 있다.

       ➁ 사생은 기숙사 내 모든 공공시설을 사용함에 안전과 질서를 유지하여야 한다.

 

   제8(게시물 부착)

       ➀ 기숙사 내 게시물의 부착은 관장의 허가를 받아 지정된 게시판을 이용하여야 한다.

       ➁ 모든 게시물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부착 후 3일이 경과되면 주지된 것으로 간주한다.

       ➂ 관장이 인정하지 않는 게시물은 불법 게시물로 간주하여 임의 제거한다.

 

   제9(관리)

       ➀ 공공시설물은 항상 아껴서 사용하여야 한다.

       ➁ 모든 개인물품은 본인이 관리하고 책임진다. 특히 개인물품의 분실방지 및 열쇠관리를 철저히 하여 사전에 불미스런 사고 등을 예방하며, 이에 대하여 관리자는 책임지 지 않는다.

       ③ 기숙사 내 시설물을 임의로 옮길 수 없다.

       ④ 사생이 고의 또는 과실로 시설물이나 비품집기를 분실 및 훼손하였을 경우에는 현 시가에 준하는 금액으로 변상하여야 한다. (: 방문, 옷장, 책상, 책꽂이, 침대 등에 스 티커나 고리, 거울 등의 부착물로 인해 집기가 훼손되는 경우 포함)

 

   제10(화기단속 및 청소 책임)

       ① 사생은 호실 내의 화기단속과 청소를 책임진다.

       ② 호실 내에서는 인화물질이나 허락되지 않은 전기 제품을 사용할 수 없다.

 

   제11(면학분위기 조성)

       ① 사생은 면학분위기 조성에 적극 협조하여야 한다.

       ② 관장은 면학분위기 조성에 반하는 행위를 한 자에 대하여 기숙사 규정20조 제에 의거 퇴사처분 할 수 있다.

       ③ 기숙사관리 구역 내에는 반려동물을 반입 및 사육 할 수 없다.

 

   제12(통신) 정보통신망(/무선 통신)의 이용과 관련해서는 기숙사 내 관련 규정을 따라야 한다.

 

   제13(우편물) 사생의 우편물 중 택배는 지정 장소에서 수령하고, 등기 및 특수우편물은 각관 담당자가 수령하여 사생에게 전달한다.

 

 

3장 외박

 

   제14(외박의 종류)

       ① 서류외박 : 공식적인 행사나 타당한 이유가 있을 때의 외박. 이때에는 관련 공문이나 증빙서류와 함께 신청하여야 한다.

       ② 주말외박 : 목요일~일요일, 공휴일의 외박.

       ③ 평일외박 : 주말외박을 제외한 주중의 외박. 평일외박은 월 4회까지 허용되며, 시험(중간, 기말)이 있는 월에는 7회까지 가능하다.

 

   제15(외박 신청)

       ➀ 외박 신청은 매일 22:30까지 대구가톨릭대학교 학생지원 통합시스템으로 신청한다(로그인기숙사 외박신청해당일자선택. 보호자연락처 미등록 시 외박신청 불가). 신청절차를 거치지 않고 귀사하지 않으면 평일(~수요일)의 경우 무단외박으로, ~일요일의 경우 미기재로 벌점 처분한다.

       ② 관장이 특별히 허락한 자는 장기외박을 할 수 있다.

       ③ 한국어정규과정 외국인 학생은 외박신청서를 사감에게 제출하여 허가를 받아야 한다.

       기간만료에 따른 지정퇴사일 전일은 외박 신청을 할 수 없다.

 

 

4장 생활지도 및 상담

 

   제16(생활지도)

       ➀ 사생은 사내생활에 있어서 어려운 문제나 불편한 점이 있을 때 각 관의 사감 또는 부사감이나 기숙사 행정동을 방문하여 조언을 구할 수 있다.

       ② 관장, 팀장, 각관의 사감은 사생의 생활지도와 관련하여 사생을 상담할 수 있다.

 

5장 퇴사

 

   제17(퇴사구분) 퇴사는 다음과 같이 구분한다.

       ① 기간만료퇴사 : 거주기간 만료로 퇴사하는 경우

       ② 자진퇴사 : 휴학, 질병, 취업 등의 사유로 본인 스스로 퇴사를 결정한 경우이며, 퇴사희망일 1주일 이전에 퇴사원서를 사감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③ 자격상실퇴사 : 기숙사 규정18조 제1(학칙에 의하여 징계처분을 받은 자)에 해당하는 경우

       ④ 권고퇴사 : 질병이나 심각한 개인습관(잠버릇) 등으로 공동생활에 부적합하다고 판단된 경우

       즉시퇴사 : 벌점제의 관련 조항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여 퇴사 처분을 받는 경우

       ⑥ 벌점퇴사 : 일정 이상의 벌점을 누적하여 학기 중 퇴사 처분을 받는 경우

       ⑦ 영구퇴사 : 벌점제의 영구퇴사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여 학기 중 퇴사 처분을 받는 경우

 

   제18(학기 중 퇴사 처분을 받은 사생의 퇴사 시기)

       ① 학기 중 퇴사 처분을 받은 자는 통보일로부터 1주일 이내 퇴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나, 즉시퇴사처분을 받은 자, 위장숙박 관련 행위자, 이성생활공간 무단 침입 관련자는 퇴사 통보 시점 기준 익일 퇴사를 원칙으로 한다. 관장은 경우에 따라 퇴사시기를 별도로 정할 수 있다.

       ② 장학생으로서 기숙사에 입사한 자가 장학생 자격을 상실할 경우 그 시점에서 퇴사하여야 한다. 다만, 해당학기 납부금을 본인이 납부할 경우 계속 거주할 수 있다.

 

 

6장 환불

 

   제19(환불) [기숙사 규정] 23조에 의거하여 다음과 같이 처리한다.

       ① 퇴사자 환불기준(주당)

    

구분

관리비

1인실

2인실

4인실

참인재관

84,500

62,500

 

기 존 관

81,500

50,000

32,500

 ▸환불금액 : 주당 관리비×잔여주수(퇴사일이 속한 주 제외)

 ▸자격상실퇴사, 즉시퇴사, 벌점퇴사, 영구퇴사의 경우 : 주당 관리비×잔여주수(퇴사일이 속한 주 제외)-관리비 5%

 ▸코로나 19에 따라 금액이 달라질 수 있음

  

       ② 한국어학당 연수생의 환불기준(주당)

 

구분

관리비

1인실

2인실

4인실

기 존 관

81,500

50,000

32,500

 ▸환불금액 : 주당 관리비×잔여주수(퇴사일이 속한 주 제외)

 ▸자격상실퇴사, 즉시퇴사, 벌점퇴사, 영구퇴사의 경우 : 주당 관리비×잔여주수(퇴사일이 속한 주 제외)-관리비 5%

 ▸코로나 19에 따라 금액이 달라질 수 있음

 

 

7장 상벌점제

 

   제20(상점제)

       ① 기숙사 발전에 기여하거나, 공동생활 및 안전 활동에 모범을 보인 사생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상점을 부여한다.

 

내 용

상점

 1. 사감부사감 회의에서 인정된 자

    • 응급상황 발생 시 신속히 대처하여 타의 모범이 된 행위

    • 건물 안팎의 불안전 또는 위험요소를 발견하고 대처한 행위

 2. 기숙사 공동생활에 필요한 캠페인에 적극 참여함으로써 타의 모범이 된 자

    • 금연, 쓰레기분리 활동

    • 기숙사 내 봉사활동에 4시간이상 참여한 자

5

 3. 기숙사 각종 행사 시 자원봉사한 자(O/T교육, 화재대피훈련, 지진대피훈   련 등)

4

 4. 건물주변 자발적 환경미화활동

 5. 기숙사 각종 교육 참석(O/T교육, 화재대피훈련, 지진대피훈련 )

      ※ , RC 프로그램 참가자에 대한 상점은 별도로 정함

3

 6. 관내 환경미화 도우미 활동

 7. 사무실 업무보조(출입관리 : 1시간기준)

1

 

       ② 사감부사감 회의에서 인정된 활동에 대해서도 정한 상점을 부여할 수 있다.

 

   제21(벌점제)

       ① 생활관의 공동생활 안전을 위하여 지켜야 할 사항들을 준수하지 않은 사생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벌점을 부여한다.

 

내 용

벌점

 1. 지속적인 물의로 기숙사 생활 부적격자로 판정된 자

 2. 성범죄, 절도, 갈취, 압력, 도박, 폭행, 실화, 방화 및 인화물질 반입 행위

 3. 호실 내 또는 허가되지 않은 곳에서의 사내 취사 행위

 4. 사내 흡연 행위 (궐련형 및 액상형 전자담배 포함)

 5. 사내활동과 무관한 단체 활동이나 무단전시, 불온유인물 배포, 인터넷을 이

     용한 불법행위

 6. 출입카드(학생증, 호실증, 임시증) 또는 열쇠를 불법 복제하거나 불법 복제품을

     사용한 행위

 7. 외부인을 위장숙박 시키는 행위

 8. 배정된 호실이 아닌 곳에서 위장숙박 하거나 다른 사생을 위장숙박 시키는 행위

 9. 이성생활공간 무단 침입 및 침입에 응한 행위 (함께 있음은 응한 행위로 간

     주함)

 10. 경비원을 포함한 직원의 정당한 지시에 불복, 폭언, 욕설, 인격모독, 주취폭

      력 등의 행위

영구

퇴사

 11. 외부인이나 타관의 사생을 생활관 내에 무단출입시키거나 타관에 무단으로 출입한 행위

 12. 타인의 호실에 출입하거나 다른 사생을 개인의 호실에 출입 시키는 행위

 

즉시퇴사

+벌점15

 13. 퇴사 방청소 불량 및 무단퇴실행위

15

입사제한

 14. 월장행위

 15. 출입카드(학생증, 호실증, 임시증) 또는 열쇠를 타인에게 대여하는 행위

 16. 주류반입 및 사내 음주 행위

 17. 외부음주의 영향으로 기숙사 내 질서문란을 초래하고, 공동생활에 불쾌감

      을 주는 행위

 18. 감염병 예방 관련 주의사항과 지시사항을 재차 불이행한 행위

 19. 무단으로 배정된 호실을 변경하는 행위

 20. 고의적인 기물 파손 (변상책임 별도)

8

 21. 무단으로 참인재관 게스트용 승강기를 탑승한 행위

 22. 기숙사 Network 환경에 심각한 장애를 초래한 행위

 23. 타인의 우편물을 불법수취하거나 개봉하는 행위

 24. 사내에서 허용하지 않는 전기제품이나 운동기구, , 향초, 생일초, , 모기향, 폭죽 등의 사용 (사용 가능 품목 : 프린터, 컴퓨터, 스탠드, 헤어드라이기, 소형카세트, 전동칫솔, 면도기, 충전기, 고데기, 전기모기향)

6

 25. 평일(~)의 입실점검 후 허위의 사유로 외출이나 외박을 한 경우

 26. 평일의 무단외박

 27.기간만료에 따른 지정퇴사일 전일 무단외박

 28. 전자기기(컴퓨터, 인터넷, 핸드폰 등)의 과용이나 관내 심야소란으로 타인에게 피해를 준 행위

 29. 기숙사 시설이나 비품의 내·외 무단 이동, 무단 이용 및 훼손(낙서, 칼자국, 스티커, 행거부착) 행위 (변상책임 별도)

4

 30. 입실지각 (입실점검시작 후 61~120분까지. 금요일, 토요일 제외)

 31. 사내에서 염색(파마) 및 음식 찌꺼기를 지정하지 않은 곳에 버리는 행위

3

 32. 입실지각 (입실점검시작 후 31~60분까지)

 33. 생활태도에 대한 주의와 지시사항을 불이행한 행위

 34. 소등시간을 어기는 행위

 35. 소등시간 이후 생활소음발생(통화, 잡담 등)으로 타인에게 불편을 주는 행

      위

 36. 생활관 내 휴게실, 세탁실, 복지시설 등을 허용 시간 외에 사용한 경우

 37. 관장이 지정하는 필수교육 및 훈련에 불참하는 행위

2

 38. 입실지각 (입실점검시작 후 1~30분까지)

 39. 외박 미수정 (, 22:30~23:00 사이에 본인이 근무자에게 외박취소 의사를 밝힐 경우 벌점 부과 없음)

 40. 주말(~일요일) 외박 미기재

 41. 주말(~일요일)의 입실점검 후 허위의 사유로 외출이나 외박을 한 경우

 42. 출입카드 미리딩

 43. 열쇠 미소지 행위

1

 

   제22(벌점 상쇄 및 상점과 벌점의 소멸)

       ① 사생이 벌점을 받았을 경우, 득한 상점으로 벌점을 상쇄할 수 있다.

       ② 누적벌점이라 함은 해당 학기에 받은 벌점의 총합을 말한다.

       ③ 잔여벌점이라 함은 상점으로 벌점을 상쇄하고도 남은 벌점을 말한다.

       ④ 잔여상점이라 함은 벌점을 상쇄하고도 남은 상점을 말한다.

       ⑤ 벌점 상쇄를 목적으로 상점제를 수행하다가 중단할 경우, 상점은 소멸되고 벌점은 그대로 남는다.

       ⑥ 학기가 시작되면 전 학기의 누적벌점잔여벌점은 자동 소멸된다.

 

   제23(입사 상점)

       ① 잔여상점은 다음 학년도 선발에 있어서 입사 상점으로 환산하여 반영한다.

       ② 입사 상점은 상점 5점에 입사점수 +1점으로 반영되고, 최대+5(상점 25)까지 익년도에 적용하며 누적 이월되지 않는다.

       ③ 층장이 자신의 업무를 소홀히 하여 업무상의 혼란이나 피해를 초래한 경우 층장 입사점수(+5)는 삭감될 수 있다.

 

   제24(벌점 처분)

       ① 경고조치 : 사생의 해당 학기 잔여벌점10점 이상이면 사감은 사생에게 벌점관리 경고조치(입사제한 처분의 가능성)를 구두와 서면으로 1회 조치하고, 부모 또는 그에 준하는 역할을 하는 이에게도 통보한다. 벌점으로 경고조치를 받은 사생은 상점제 활동을 통하여 벌점 관리에 적극 힘써야 한다.

       ② 즉시퇴사 : 즉시퇴사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였을 경우, 즉시 퇴사 조치 및 벌점 15점을 부과하며, 다른 잔여벌점이 있다면 합산하여 처분한다.

       ③ 입사제한 : 사생이 잔여벌점’ 15점 이상을 발생시키거나, 해당 학기에 받은 누적벌점25점 이상이면 입사제한 처분을 받는다. 이 경우에는 해당 학기를 제외하고 1개 학기 동안 입사가 허용되지 않는다.

       ④ 벌점퇴사 : 사생이 잔여벌점’ 20점 이상을 발생시키거나, 해당학기에 받은 누적벌점30점 이상이면 벌점퇴사 처분을 받는다. 이 경우에는 학기 중 퇴사 조치되며, 해당 학기를 제외하고 2개 학기 동안 입사가 허용되지 않는다.

       ⑤ 영구퇴사 : 영구퇴사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였을 경우 학기 중 퇴사 조치되며, 향후 재입사의 기회가 주어지지 않는다.

       ⑥ 입사제한, 벌점퇴사, 영구퇴사 조치가 된 경우는 관에 게시할 수 있다.

 

 

부칙

   ① (시행일) 이 수칙은 201991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① (시행일) 이 수칙은 202031일부터 시행한다.

 

   Ⅴ. 편의시설이용

 

    1. 휴게실

        ① 휴게실에는 TV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②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도록 조용히 하고, 항상 청결하게 이용합니다.

        ③ 마지막 이용자는 반드시 냉·난방기를 끄고 소등합니다.

        ④ 음식물, 기타 쓰레기는 반드시 분리수거하며, 뒷정리를 깨끗이 합니다.

        ⑤ 공동 휴게실은 아마레관 1103호에 마련되어 있습니다. 공동 휴게실 이용시간

        10:00~22:00로 기숙사 사생에 한해 사용가능합니다.

 

    2. 컴퓨터실

        ① 각 관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② 이용시간 : 06:00~01:00

        ③ 커피, 음료, 과자 등 음식물 반입을 금합니다.   

        ④ 불법다운로드, 해킹, 게임, 채팅 등은 할 수 없으며, 발견 시 퇴실됩니다.

        ⑤ 프린터는 ()학생회관 1층 복사실에서 카드등록 후 사용, 고장 등의 문제가 발생

         하면 ()학생회관 1층 복사실(내선2858)에 알립니다.

        ⑥ 항상 청결한 상태를 유지합니다.

 

    3. 네트워크 (network)

        ① 각 관에 네트워크(network)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② 각 호실에서 교육 및 연구목적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③ 네트워크 사용예절에 위반된 행위를 한 경우에는 사용 승인이 취소됩니다.

 

    4. 학습실, 세미나실 및 작업실

        ① 각 관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② 학습실은 24시간 개방하여 심화학습의 장으로 활용합니다.

        ③ 세미나실, 작업실 이용을 원하면 사무실에 신청합니다.

         1(1그룹) 신청에 3시간 사용 가능하며, 뒤에 사용자가 없을 경우 사무실에 연장

         사용을 허락받아야 하며, 음식물 섭취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④ 마지막 사용자는 문단속과 뒷정리를 깨끗이 합니다.

 

   5. 다림질실

        ① 각 관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② 이용시간 : 06:00~24:00

        ③ 의복 다림질 이외는 사용을 금합니다.

    6. 헬스실

        ① 성 바오로관 2(문화관2)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② 이용시간 : ~06:30~22:00

 

    7. 세탁실

       ① 각 관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 충전식 세탁카드를 사용하며, 이용요금 500

        ② 이용시간 : 06:00~소등시간까지 (참인재관은 06:00~소등1시간 전까지)

        ③ 세제는 표준투입량을 준수하며, 부착된 사용방법에 유의하여 사용합니다.

        ④ 전기 누전이나 감전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심합니다.

        ⑤ 세탁카드사용 시 문제점(카드 리딩 오류, 충전 오류)은 업체로 연락합니다.

 

    8. 세면실, 샤워실 및 화장실

        ①샤워실 사용시간은 소등시간(입실점호 후 1시간 이내)까지입니다.

        ② 다른 사용자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도록 항상 깨끗하게 사용합니다.

        ③ 세면실에서 머리감기는 하지 않습니다.(손세탁 가능)

        ④ 샤워실에서 세탁은 하지 않습니다.

        ⑤ 세면실, 샤워실에서 염색 파마 등은 하지 않습니다.

        ⑥ 샤워실 사용 후 샤워커튼을 펼쳐 둡니다.

        ⑦ 물티슈를 화장실 변기에 넣지 않습니다.(변기 막힘)

 

    9. 전자레인지 사용

        ① 각 관에 설치되어 있으며, 사용대장에 기입 후 주의사항을 숙지한 후 이용합니다.

        ② 사용 중 문제발생시, 물질적인 변상 등의 모든 책임은 개인에게 있습니다.

 

    10. 관내 흡연 및 음주 금지

        ① 「국민건강증진법시행규칙에 의거 기숙사내 모든 건물이 금연구역으로 지정되어 있으므로, 지정된 외부 흡연 장소에서만 흡연할 수 있습니다.

        ② 흡연 후 불씨를 재확인하며 뒷정리를 깨끗하게 합니다.

        ③ 관내로 주류반입 및 관내 음주를 할 수 없습니다.

 

    11. 비상시 응급상황의 경우

        ①화재 및 긴급상황 발생 시 본관 관제실과 연동되는 통합방범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습니다.

        ②통합방범시스템 시설 설치 현황

 

 

구분

비상벨 설치수량

설치장소

설치사진

행 정 동

3

각 관

1층 로비 및

각층 복도 입구

아마레관

8

예 지 관

11

세르비레관

10

효 성 관

15

성김대건관

15

다 솜 관

19

참인재관

15

 

    12. 기타

        ① 화재예방에 주의합니다.

           •기숙사 내에서는 인화물질 및 전열기 사용을 금하고 있으며, 방을 비울 경우 모든 전원코드를 뽑고 소등합니다.

           •화재 발견 시 방과 복도에 비치된 소화기로 초기 진화 후 사무실에 알립니다. (, 향초, , 모기향, 폭죽 사용금지)

             ※ 자세한 내용은 화재 시 비상대피 방법을 참고

        ② 난방과 온수는 한정된 양이 공급되므로 낭비하지 않도록 하며, 방을 비울 때는 반드시 창문을 닫습니다.

        ③ 쓰레기는 정해진 방법에 따라 분리배출 합니다.

        ④ 기숙사 내에서는 전동킥보드를 탈 수 없으며, 학생개인차량은 주차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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